이민법 소식

제목이민서류 수속 온라인 접수…전자이민 시스템 내달 개시2016-09-30 00:00
작성자
영주권을 포함한 이민서류 수속을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전자이민시스템(ELIS)이 내달부터 가동된다. 이민서비스국(USCIS)은 현재 일부 가동하고 있는 서류 접수 및 수속 전산화 작업을 오는 2013년까지 3단계에 걸쳐 교체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USCIS는 우선 12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유학비자 등 비이민 비자 신청 및 연장서(I-539)를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수속하는 시스템을 운영할 예정이다. 개인이나 변호사는 임시 어카운트를 개설한 뒤 서류접수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입력 정보는 이름과 주소 외에 각종 예방접종 기록과 가족 정보 등까지 모두 포함된다.

USCIS는 비이민비자 신청서 외에 가족이민 신청서(I-130)를 내년 1월 말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양식을 업데이트시킬 계획이며 여행자 증명서(I-131) 영주권 갱신(I-90) 서류도 단계적으로 전산화시키게 된다. 이민서류 수속 외에도 기각된 서류에 대한 항소 신청도 전산화시킬 예정이라 법원 처리 기간도 크게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민법 관계자들은 서류 수속과 접수 과정이 전산화되면 수속도 간편해지고 적체 서류 규모도 쉽게 파악할 수 있어 이민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미주 중앙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