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 소식

제목캐나다·멕시코 국경 폐쇄 무기한 연장 검토 - “코로나19 종료 때까지 연장” ‘반이민 정책 강행’ 지적도2020-05-21 13:12
작성자 Level 10

연방 정부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행한 국경 폐쇄 조치를 무기한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현재 다수의 정부 기관이 캐나다, 멕시코와의 육로 국경 폐쇄 조치를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사라질 때까지 연장한다는 로버트 레드필드 연방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 명의의 명령을 검토하고 있다. 앞서 당국은 지난 3월20일 멕시코, 캐나다와 육로 국경에서 비필수적 여행을 30일간 제한하기로 합의했다. 이 조치는 이후 30일 연장됐다. 이에 따라 해당 국경에서 여행, 여가 목적의 이동은 금지되고 업무·무역 등 필수적 이동과 상업적 이동은 허용돼왔다.   

NYT가 확보한 지난 13일 명령 초안에는 “미국으로의 코로나19 추가 유입이 더이상 공중 보건에 대한 위험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할 때까지 해당 명령을 연장한다”라고 적혀있다. 미국이 캐나다와의 국경 통제를 적어도 6월21일까지 연장할 것으로 보인다는 보도도 나왔다. 캐나다 정부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아직 이동 제한을 해제하기엔 이르기 때문에 연장에 관해 협의하는 중”이라며 관련 논의는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미주 한국 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