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법 소식

제목신분.취업자격여부 스스로 알아본다2017-01-31 00:00
작성자
이민자들이 자신의 이민신분과 취업자격 여부를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알아 볼 수 있게 됐다. 연방이민귀화국(USCIS)에 따르면 현재 고용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전자노동확인(E-Verify) 시스템을 확대·적용해 미 국민 누구나 개인별로 이민신분과 취업자격을 스스로 확인할 수 있는 ‘E-Verify 셀프체크 프로그램’이 가동에 들어갔다.

이민당국은 우선 18일부터 버지니아, 애리조나, 콜로라도, 아이다호, 미시시피 등 5개주부터 시범 실시한 후 점차 타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시스템은 이민자들이 자신의 이민신분이 연방정부가 확보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에 올바로 등재돼 있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취업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된다.

E-Verify 셀프체크 프로그램은 연방이민귀화국 인터넷홈페이지(http://uscis.gov)에 링크돼 있는 E-Verify 페이지를 클릭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본인의 이름, 주소, 생년월일, 소셜번호 등과 취업했던 업체와 기간 등 묻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차례로 기입하게 되면 연방정부의 데이터베이스와 대조해 취업자격 여부를 알려준다.만약 연방 데이터베이스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시스템이 자동으로 통보해주는 요령대로 수정절차를 밟으면 된다.


(미주 한국일보)